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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11-29 10:22
[News] 2012년 12월 타이어라벨링제도 실시
 글쓴이 : miraesi13
조회 : 15,878  
 
2012년 12월 1일은 무슨 날일까.
물론 한 해의 마지막 달의 시작이다. 하지만 타이어 업계엔 이보다 좀 더 큰 의미가 있는 날이다. 자동차에 연비가 좋고 나쁨을 평가해주는 연비 표기 라벨을 붙이듯, 타이어에도 라벨이 붙기 시작하는 날이기 때문이다.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환경문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에서 유럽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 타이어라벨링제도가 우리나라에서도 다음달 1일부터 의무화된다.

이 같은 제도가 도입된 것은 환경문제라는 전 지구적 과제가 일반 사람들에게도 시급한 문제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지난 3월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가 약 1만6000명의 글로벌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친환경 소비 조사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제품 구매 시 친환경성을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약 53%에 달했다.

이 같은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업계는 단연 자동차 업계다.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자동차 운전자들의 관심이 연비절감에 집중되고, 이에 발맞춰 자동차 업체와 부품 업체들은 친환경 차량 및 연비를 개선한 제품 출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비절감은 곧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 감소와 직결되는 만큼 자동차 주요 부품인 타이어 업계의 화두 또한 단연 `저연비 친환경` 타이어다.

◆ 제동력과 연비 상관관계 잘 살펴야

라벨링 제도의 공식 명칭은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다. 앞으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타이어는 회전저항(마찰력ㆍRolling Resistance)과 젖은 노면 제동력(Wet Grip)을 측정해 이를 1~5등급으로 표시한 라벨을 제품에 부착해야 한다. 소비자는 이를 보고 고효율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이 가장 좋은 타이어는 1~2등급을, 보통이라면 3등급을,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4~5등급을 받게 된다. 자동차와 기본적으론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다만 자동차처럼 연료 ℓ당 몇 ㎞를 달릴 수 있는지가 숫자로 나와 있는 것은 아니고, 주행 중 열이나 마찰에 의해 타이어에 걸리는 저항이 적은 타이어와 젖은 노면에서 제동거리가 짧은 타이어가 좋은 등급을 받는 방식이다.

재미있는 것은 타이어를 만들 때 회전저항을 줄이게 되면 젖은 노면 제동력이 나빠지고, 젖은 노면 제동력을 향상시키면 회전저항이 커지게 된다는 점이다. 즉, 이 두 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타이어 업체 최대의 숙제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이미 라벨링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유럽에서도 두 가지 항목에서 모두 1등급을 받은 사례는 거의 없다. 국내의 타이어 3사인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는 모두 친환경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공격적으로 하며 라벨링 제도 시행을 앞두고 오랫동안 준비해왔는데, 이들 업체에서도 아직 두 항목에서 모두 1등급을 받은 사례는 없다. 회전 저항에서 1등급을 받으면 젖은 노면은 2등급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성적이다.

소비자 처지에선 이 라벨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무작정 등급이 높은 것이 모든 소비자에게 좋은 것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회전저항이 적은 타이어는 마찰을 줄여주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당연히 연료 소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회전저항이 10% 감소하면 약 1.74%의 연비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젖은 노면 제동력이 좋은 타이어는 연비보다는 안전한 타이어라고 평가받는다.

비가 올 때 같은 거리에서 동일하게 브레이크를 밟더라도, 덜 미끄러지는 타이어가 안전한 것과 같은 이치다. 이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타이어가 무엇인지, 자신이 주로 주행하는 길의 상태가 어떤지 등에 따라서 이 등급을 볼 필요가 있다.

<출처: 매일경제 2012.11.1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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